2021년 4월 20일

예안신문

경북북부지역뉴스

[연재 기고3] 헴프 식품 및 화장품 산업 전망은 어떠한가?


안동시의회 손광영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예안신문] 대마의 규제 장벽은 매우 높다. 대마 속 마약성분이 환각제로 악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대마의 산업화와 상품화를 엄격히 규제해왔다.

한국학술진흥재단이 2003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진행한 대마 또는 대마초와 관련 연구는 총 5건이다. 이중 직물관련 연구 1건을 제외하고 4건 모두 마약 또는 금지약물에 관한 연구였다. 이렇듯 한국에서는 대마 관련 의학연구와 기타 제품 생산 개발이 제한되고 있다.

한국법제연구원의 이기평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현행 마약류관리법상 대마 규제 조항이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유는 ‘대마’를 정의함에 있어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올(THC, 대마의 환각성분) 함량 비율에 대한 기준이 없어 THC이 조금만 포함되어도 모두 일반적 금지의 대상이 되고, 더 나아가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규제하지 않는 ‘의료용 대마’에 대해서도 THC와 동일하게 규제하여 대마의 효과적인 사용을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칸나비스 품종은 재래종과 청삼이 있는데, 재래종의 THC는 1.74%로 마리화나 종에 속한다. 이에 비해서 청삼은 농촌진흥청에서 해외종과 재래종을 교잡육종 하여 얻은 잡종품종으로, 농작물직무육성 신품종심의위원회에서 전국 장려품종으로 결정하였다. 청삼은 THC 함량 0.3% 이하가 되어 산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헴프를 이용한 식품의 유익성에 대해 알아보자. 칸나비스의 종자(대마씨)는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감마리놀렌산(GLA)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방지 및 신경성 피부염, 심장혈관계 질병, 류머티스 관절염 등의 질환의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 이밖에 단백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이상적이다.

미국심장협회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의 섭취를 권고하였는데 그것은 헴프가 알파리놀렌산(ALA)의 가장 풍부한 공급원이어서 혈액의 응고를 덜 일으키고 혈액지방의 일종인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헴프씨드넛트(껍질 깐 대마씨)는 부드럽고 풍부한 맛이 있다. 헴프씨드넛트는 헴프씨드오일, 헴프우유, 헴프치즈 대용품 및 헴프기반 단백질 분말을 포함한 다양한 식품 생산에 소비되거나 사용될 수 있다. 강한 잔디향이 나는 청삼 헴프씨드오일은 18%의 오메가3와 14%의 오메가9, 58%의 오메가6 그리고, 22.7mg의 비타민E(토코페롤)가 함유된 것으로 확인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테크나비오(Technavio)에서 발행한 「제품 및 지역별 헴프를 기반으로 하는 식품시장-예측 및 분석 2020-2024」에 따르면 헴프를 기반으로 하는 식품시장 규모는 2020-2024년에 3억 6,498만 달러로 성장할 것이며 예측기간 동안 시장의 성장 모멘텀이 가속화 될 것이다. 이 보고서는 비건인구와 글루텐을 먹으면 안되는 병증 환자(Celiac disease)의 증가, 신제품 출시, 헴프 재배 및 소비를 승인하는 국가의 증가와 같은 요인 때문에 헴프식품 산업은 엄청난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한다.

안동에서도 제이헴프코리아(주)에서 헴프씨드오일과 헴프씨드넛트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안동헴프식품산업협의회(회장 이병희)가 이미 구성되었다. 한국민속식품, 제이헴프코리아(주), 88식품, (주)예미정, 안동간고등어, 안동회곡막걸리 등이 회원사로서 헴프식품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인체 유익 영양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칸나비스의 종자에 대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5년 2월 3일 THC 식품기준(헴프씨드오일 10mg/kg, 헴프씨드넛트 5mg/kg 이하)을 식품공전에 등재함으로써 한국도 외국과 같이 칸나비스종자를 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10월 16일에는 CBD에 대해서도 식품기준을 등재하였는데, 헴프씨드오일은 20mg/Kg, 헴프씨드넛트는 10mg/Kg 이하로 결정했다.

세계적으로 헴프를 활용한 화장품에 대한 상품화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 북미 지역에서는 수십 년 동안 금지되어왔던 칸나비스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 등 개인용품의 생산 및 판매에 대한 규제가 사라지면서 칸나비스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저온 압착해 추출한 헴프씨드오일은 탁월한 천연 피부보습제이다. 헴프씨드오일이 갖는 균형 잡힌 필수지방산 함량(오메가3 : 6의 비율이 1:3)은 바디 케어 제품의 이상적인 성분이다. 필수지방산은 고약과 크림에 첨가하면 피부를 진정시키고 회복시킨다. 헴프씨드오일은 로션, 립밤, 컨디셔너, 샴푸, 비누, 면도 제품 및 마사지 오일 제품으로 만들었을 때 탁월한 피부 연화력과 부드러운 애프터 필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헴프씨드오일에는 감마리놀렌산(GLA)가 함유되어 있어서 광범위한 스펙트럼의 자외선 피부 보호제 역할을 한다.

칸나비노이드는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으로 인해 여드름, 습진, 건선 및 피부암에서 노화 방지에 이르기까지 많은 피부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헴프시드오일을 비누에 포함시켜 유기농 비누, 로션 및 발삼을 만들 수 있다. 헴프씨드오일에 들어 있는 필수지방산 때문에 헴프씨드오일로 비누를 만들면 거품을 더 부드럽고 덜 건조하게 만들어주어 로션과 발삼에 탁월한 보습제가 된다. 스킨케어 로션, 보습크림, 마사지 오일 등의 제품으로 확장할 수 있다.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칸나비디올(CBD)을 활용한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2018년 2억 3,41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19년부터 2025년까지 32.9%의 연평균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으며, CBD 화장품 시장은 주로 CBD를 함유한 개인용품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시장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미 안동에 소재한 제이헴프코리아(주)에서 생산한 청삼 헴프씨드오일을 소재로 국내에서도 현진씨앤티(주)(대표 정성한)에서 헴픽(Hempeak) 브랜드로 화장품을 출시한 바 있다.

안동시의회 손광영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